사군자 매화도 자료 2 - 조선시대 어묭룡, 오달제, 송수면, 진극명
출처 e뮤지엄 어몽룡 달밤에 핀 매화 세로 119.1cm, 가로 53cm 어몽룡(魚夢龍, 1566-1617)은 조선 중기의 선비화가로서 본관은 함종(咸從), 자는 견보(見甫), 호는 설곡(雪谷) 또는 설천(雪川)이다. 판서 어계선(魚季瑄)의 손자이며, 군수 어운해(魚雲海)의 아들이다. 채색을 사용하지 않고 먹으로 그리는 매화 그림을 잘 그린 어몽룡은 대나무 그림에 뛰어난 이정(李霆)과 포도를 잘 그린 황집중(黃執中)과 함께 당시 삼절(三?)로 불렸다. 중국인 양호(楊鎬)도 그의 묵매도를 보고 그림의 품격이 대단히 좋다고 하였으며, 다만 거꾸로 드리운 모습이 없어 유감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그의 묵매화는 굵은 줄기가 곧게 솟아나는 간소한 구도와 단출한 형태, 고담한 분위기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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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군자 매화도 자료 1 - 조선시대, 조희룡, 신명연, 강세황 외
출처 e뮤지엄 매창매화도 (오죽헌박물관) 조선시대 36.1×25.2cm 전신명연필 선면매란도 중 홍매와백매 조선시대 175.3×60cm 신명연필 홍백매도 세로 32.1cm, 가로 23.9cm 신명연은 청나라 문사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중국 회화를 소장하고 있던 문인 화가 자하(紫霞) 신위(申緯, 1769~1845)의 둘째 아들로, 형인 신명준(申命準, 1803~1842)과 더불어 그림과 시에 뛰어났다. 그는 산수, 사군자, 화조, 화훼 분야의 회화 작품을 남겼는데, 특히 화조화와 사군자에서는 청대 화풍의 영향이 보인다. 그 중 사군자 분야에서는 매화 그림을 많이 그렸는데, 양주화파(揚州畵派) 나빙(羅聘, 1733~1799)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면서도 나빙의 매화에 비해서는 꽃의 수가 적은 묵매도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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