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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본 전시 그림 민화 판화 오일목판, 채묵목판(수성) 더보기
사군자 매화도 자료 3 - 이방자 외 출처 e 뮤지엄 수묵매화 그림 가로 51.2cm, 세로 41.4cm 영친왕비 이방자(李方子, 1901~1989)가 그린 매화 그림이다. 가로로 조금 긴 화면에 매화가 나뭇가지에 성글게 피어 있는 모습을 그렸다. 화면의 우측 상단에서 하단을 향해 사선으로 뻗어 있는 굵은 줄기에서 자라난 어린 나뭇가지에 매화가 듬성듬성 피 어 있다. 매화와 나뭇가지 모두 수묵으로 표현했으며, 매화는 수묵으로 윤곽을 그리 고 윤곽선 안쪽은 희게 남겨 두는 방법으로 묘사했다. 나무 줄기는 담묵(淡墨)으로 표현하고 중간중간에 농묵(濃墨)으로 점을 찍었다. 화면 우측에 "香流明珠之百斛 東 風作伴到人間"이라는 화제문(畵題文)이 두 줄로 묵서되어 있다. 화제 우측 상단에 전 서체(篆書體)의 작은 장방형 주문방인(朱文方印) "明鏡之水".. 더보기
사군자 매화도 자료 2 - 조선시대 어묭룡, 오달제, 송수면, 진극명 출처 e뮤지엄 어몽룡 달밤에 핀 매화 세로 119.1cm, 가로 53cm 어몽룡(魚夢龍, 1566-1617)은 조선 중기의 선비화가로서 본관은 함종(咸從), 자는 견보(見甫), 호는 설곡(雪谷) 또는 설천(雪川)이다. 판서 어계선(魚季瑄)의 손자이며, 군수 어운해(魚雲海)의 아들이다. 채색을 사용하지 않고 먹으로 그리는 매화 그림을 잘 그린 어몽룡은 대나무 그림에 뛰어난 이정(李霆)과 포도를 잘 그린 황집중(黃執中)과 함께 당시 삼절(三?)로 불렸다. 중국인 양호(楊鎬)도 그의 묵매도를 보고 그림의 품격이 대단히 좋다고 하였으며, 다만 거꾸로 드리운 모습이 없어 유감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그의 묵매화는 굵은 줄기가 곧게 솟아나는 간소한 구도와 단출한 형태, 고담한 분위기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그.. 더보기
사군자 매화도 자료 1 - 조선시대, 조희룡, 신명연, 강세황 외 출처 e뮤지엄 매창매화도 (오죽헌박물관) 조선시대 36.1×25.2cm 전신명연필 선면매란도 중 홍매와백매 조선시대 175.3×60cm 신명연필 홍백매도 세로 32.1cm, 가로 23.9cm 신명연은 청나라 문사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중국 회화를 소장하고 있던 문인 화가 자하(紫霞) 신위(申緯, 1769~1845)의 둘째 아들로, 형인 신명준(申命準, 1803~1842)과 더불어 그림과 시에 뛰어났다. 그는 산수, 사군자, 화조, 화훼 분야의 회화 작품을 남겼는데, 특히 화조화와 사군자에서는 청대 화풍의 영향이 보인다. 그 중 사군자 분야에서는 매화 그림을 많이 그렸는데, 양주화파(揚州畵派) 나빙(羅聘, 1733~1799)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면서도 나빙의 매화에 비해서는 꽃의 수가 적은 묵매도를 .. 더보기
민화본 화조도 3개 ■ 당부사항 ■ 본의 jpg파일과 pdf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제가 올린 본은 상업적 활용이나 2차 가공을 금지하며, 순수 취미활동을 위한 개인 작업으로만 사용 가능 합니다. ■ 사용방법 ■ pdf 파일을 다운 받아 대형물 출력소로 가서 원하는 사이즈로 출력하여 사용하십시오. □ pdf □ jpg 봉황과 오색 딱따구리 38×97cm 학과 오색딱따구리 38×97cm 모란과 메추리 31×83cm 더보기
중국 연지수금도 2가지 본 (jpg, pdf 파일) ■ 당부사항 ■ 본의 jpg파일과 pdf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제가 올린 본은 상업적 활용이나 2차 가공을 금지하며, 순수 취미활동을 위한 개인 작업으로만 사용 가능 합니다. ■ 사용방법 ■ pdf 파일을 다운 받아 대형물 출력소로 가서 원하는 사이즈로 출력하여 사용하십시오. □ pdf 파일 중국 공필화 13세기 남송시대 고덕겸필 연지수금도 44×70cm□ jpg 파일 □ pdf 파일 중국공필화 연지수금도 2폭 중 우측 31×64cm□ jpg 파일 더보기
민화연화도 10폭 병풍 중 7, 8, 9, 10폭 본 ■ 당부사항 ■ 본의 jpg파일과 pdf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제가 올린 본은 상업적 활용이나 2차 가공을 금지하며, 순수 취미활동을 위한 개인 작업으로만 사용 가능 합니다. ■ 사용방법 ■ pdf 파일을 다운 받아 대형물 출력소로 가서 원하는 사이즈로 출력하여 사용하십시오. □ pdf 파일 □ jpg 파일 더보기
연화도 10폭 병풍 중 1, 2, 3, 4 폭 본 ■ 당부사항 ■ 본의 jpg파일과 pdf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제가 올린 본은 상업적 활용이나 2차 가공을 금지하며, 순수 취미활동을 위한 개인 작업으로만 사용 가능 합니다. ■ 사용방법 ■ pdf 파일을 다운 받아 대형물 출력소로 가서 원하는 사이즈로 출력하여 사용하십시오. □ pdf 파일 □ jpg 파일 더보기
중국 남송시대 연화도 연지수금도 본뜨는 방법 2 ( jpg, pdf 파일 첨부) (2019.4.15 작성한 글을 재업로드 합니다.) 앞 게시물에서 사진 파일을 다운받아 A3 크기로 칼라 프린트를 하였습니다. 해상도가 좋지 않아 자세히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도쿄국립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부분 확대 보기를 하며, 컬러프린트 위에 선을 찾아 그었습니다. 선을 그은 칼라프린트를 트레싱지를 얹고 라이트박스 위에서 본을 뜹니다. 라이트박스는 가오몬 것을 사용하였습니다. 펜은 0.1 피그마 라이너펜을 사용하였고, 물풀은 붓펜을 썼습니다. 이렇게 뜬 본을 가지고 대형복사를 해서 순지를 대고 먹선을 뜹니다. ■ 당부사항 ■ 본의 jpg파일과 pdf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제가 올린 본은 상업적 활용이나 2차 가공을 금지하며, 순수 취미활동을 위한 개인 작업으로만 사용 가능 합니다. ■ 사용방법 ■.. 더보기
중국남송시대 연화도, 연지수금도 본 뜨는 방법 1 (2019.4.15 작성한 글을 재 업로드 합니다.) 원하는 그림을 찾습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이 사진을 다운 받았습니다. 핸드폰으로 사진을 터치한 채 몇 초 있으면 팝업창으로 메뉴가 뜨죠. 저장을 클릭하면 핸드폰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됩니다. 간혹 저장된 것이 최근 순서에 없어서 당황하게 되는데 사진을 넘기다 보면 맨 아래쪽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참고하세요. 사진이 어두워서 핸드폰에 다운받은 포토에디터 앱을 사용하여 밝기를 조절하였습니다. 그리고 A3 크기로 프린트 하였는데 해상도가 좋지 않아 선명하지 않습니다. 다시 구글검색창에 연지수금도 를 검색합니다. 원하는 그림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연지수금도 2폭 중 1폭이라고 나옵니다. 원작은 견에 그렸으며 1폭이 150.3×90.9c..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