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호랑이 그림의 털 치는 법은 두 가지인것 같다
김홍도 이전에는 실물과는 다르지만 뭔가 힘이 느껴지는 그림같은 것이고, 김홍도 이후는 실물과 흡사한 털을 보게 된다 털이 가지런하지만 자세히 보면 털들이 엇갈리며 자연스러워 보인다
(다시 가서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봐야겠다)
그 후 현대에는 힘은 있지만 한 방향 으로만 가지런하게 그리게 되는 듯 하다
김홍도의 아들 김양기의 송하맹호도
이 그림을 보고 난 후 전시된 일본 호랑이 그림을 보게 됬는데, 그것들이 모두 김양기의 호랑이 그림과 비슷하다고 느껴졌다
눈이 금으로 칠해져 있다
쑥색을 띤 대나무가 인상적이었다
눈썹에 노란털이 생각보다 많았다
거의 노란털에 검은무늬 흰털이 조금 이었다
개인소장품 이었다
소나무의 느낌이 무척 생동감 있어서 놀라웠다
김홍도 이전에는 실물과는 다르지만 뭔가 힘이 느껴지는 그림같은 것이고, 김홍도 이후는 실물과 흡사한 털을 보게 된다 털이 가지런하지만 자세히 보면 털들이 엇갈리며 자연스러워 보인다
(다시 가서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봐야겠다)
그 후 현대에는 힘은 있지만 한
김홍도의 아들 김양기의 송하맹호도
이 그림을 보고 난 후 전시된 일본 호랑이 그림을 보게 됬는데, 그것들이 모두 김양기의 호랑이 그림과 비슷하다고 느껴졌다
눈이 금으로 칠해져 있다
쑥색을 띤 대나무가 인상적이었다
눈썹에 노란털이 생각보다 많았다
거의 노란털에 검은무늬 흰털이 조금 이었다
개인소장품 이었다
소나무의 느낌이 무척 생동감 있어서 놀라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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