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작품, 수업안내

민화와 진채화 교실


비단에 천연색의 봉채와 석채로 과숙래금도를 그리고 있습니다.
과숙래금도는 송대 화조화로 사과나무에 앉은 뱁새를 그린 것입니다.
비단 틀 한 쪽을 테스트와 연습용으로 사용하며 작품을 채색해 나갑니다.


비단에 신윤복필 미인도의 부분도를 그립니다. 원화사이즈로 그리되 일부분을 연습하고 집에서 전체 그림을 그리고 계십니다.
색 테스트와 연습용 비단틀을 하나 더 준비하여 미리 색을 테스트 하고 채색합니다.


달리는 말을 그리고 싶어 하셔서 스케치 중입니다.


배우신 분이 직접 본을 뜨고 오랜 시간 공들여 그린 그림을 족자를 하였습니다. 채색시에 아교의 농도를 잘 조절하여 물감의 탈락 없이 족자가 잘 되었습니다. 표구사도 잘 선택하여야 합니다.

원화크기로 순지에 그렸습니다. 그림은 사이즈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세부 표현이 달라집니다. 작게 그리면 많은 부분을 생략해야 하고 크게 그리면 세부 표현을 추가 하여야 합니다. 되도록 원화 크기로 그리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토채와 석채도 사용 하였고 금은 가금을 썼습니다.

가금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사용이 많이 불편하지만 또렷하고 색이 좋은 대만제 금묵액을 사용하였습니다. 가금을 잘 사용하였기 때문에, 배접하고 족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탈락 하거나 광택이 줄어드는 일 없이 잘 보존되었습니다. 금 문양은 수없이 연습한 후에, 먹초 없이 바로, 채색한 위에 한 번에 그리게 되므로 고도로 긴장되는 작업입니다.

지난 수업사진 중에서 상호(부처님의 얼굴) 을 표현하는 중에 찍은 사진 입니다.





아미타여래도가 끝나고 작은 크기의 백의관음도를 그리고 있습니다. 삼존도 중에서 떼어서 백의관음도만 그리고 있습니다.



인사동에서 금요일과 토요일에
민화와 진채화, 불화를 수업하고 있습니다.
취미나 전문인 등 원하시는 분야의 수업이 가능합니다.


'■수업작품, 수업안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접도  (0) 2021.09.13
민화와 진채화 모사 교실  (0) 2021.09.11
토요일 민화반  (0) 2021.06.23
즐거운 그림 공부  (1) 2020.11.27
수업 중 사진 입니다.  (1) 2020.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