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계우의 화접도 한 쌍 중 일부분 그림입니다.
두 개로 나누어 그립니다.
A. 부용화와 긴꼬리제비나비
B. 흰모란과 산호랑나비
1. 나비의 흰 밑색을 칠합니다.
2. 호랑나비의 날개 밑색을 만들어 칠합니다.
황토 + 대자 . + 먹 . + 호분
3. 잎의 뒷면 누런색과 앞면의 푸른 색을 만들어 칠합니다.
전체적으로 진하지 않게 투명하게 칠할 생각을 하고 물감을 만듭니다.
누런색 : 등황 + 황토 + 대자 + 호분 + 백록 . - 줄기와 뒤집힌 잎을 칠합니다.
푸른색 : 호분 + 백록 + 본남 . + 황토 . + 대자 . + 아교액 + 물
푸른잎 물감 사진은 아무리 찍어도 사진에 제대로 색이 안나옵니다.
마르면 뽀얗게 되니 마른 후의 상태를 예상해 가며 칠합니다.
미리 조금 칠해서 마른 후의 색을 확인하고 칠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4. 흰 모란은 호분을 잘 개어 두 번 칠했습니다.
칠 할 때 꽃잎을 한 장 한 장 칠하지 않고 전체로 칠해야 얼룩이 덜 집니다.
호분을 칠한 후 뽀글뽀글 공기 방울이 터져 흰색이 안 칠해지는 것은 아교포수시 아교가 많이 들어간 것입니다.
5. 부용화의 주황색 밑색을 칠합니다.
주 + 황 + 호분 + 황토 .. + 적 . - 뿌옇게 밑색을 칠합니다.
마른 후 호분의 뿌연색이 올라오니 예상하여 물감을 만듭니다.
*
이 포스트는 - 손유영 민화 교실 - 수업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같은 그림을 그리더라도 수업 내용이 항상 같지는 않습니다.
사진과 실제의 색은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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