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동경국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18세기 그림 (견본채색 54.6*34.9cm)
변상벽의 묘작도를 그려보고 있습니다.
지난 두 번째 시간에 찔레나무의 밑색을 칠했습니다.
나무 : 대자 + 황토 + 먹 + 튜브호분
누런잎 : 등황(많이) + 본남 . + 튜브흰색 + 먹 . + 대자 + 황토
푸른잎 : 누런잎색 + 본남 + 황토 +대자
이제 잎의 입체감을 살리는 바림을 하고 잎맥을 그려줍니다.
1. 누런잎 바림
황토 + 본남
2. 푸른잎 바림
누런잎 바림색 + 본남 + 먹
3. 푸른잎 끝 붉은 바림
대자 + 먹
(누런잎은 끝 바림을 하지 않습니다.)
4. 푸른잎 잎맥
바림색 + 본남(많이) + 먹(많이)
5. 누런잎의 잎맥
푸른잎 잎맥 + 황토
6. 찔레꽃 윤곽선 연필로 그리기
원본의 나무와 꽃은 선명하지 않아 어떤 것인지 알 수 없으나 관찰 결과 찔레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본을 뜰 때는 윤곽만 가능한 원본과 같게 그리려고 하였으나 자세한 꽃잎을 알 수는 없었습니다.
찔레꽃을 관찰한 후 하얗게 칠해 놓은 꽃부분에 연필로 5장의 꽃잎을 그려봅니다.
덩어리가 큰 꽃은 여러 송이의 꽃이 모여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모양을 잘 잡습니다.
7. 찔레꽃 가운데에 푸른 바림하기
본남 + 황토 + 녹청. + 물 많이 넣어 연하게 바림
8. 찔레꽃 가운데에 푸른 점 찍고 꽃선 그리기
누런잎 잎맥 물감에 7번 물감을 섞어 진하지 않게 동그라미를 찍는다.
세필로 꽃잎을 그린다.
9. 수술대 그리기
황 + 주황. (세필)
가운데부터 방사형으로 그린다.
10. 꽃밥 찍기
수술대를 그린 물감 + 주황을 조금 더 섞어
진하지 않게 노란빛 나게 만들어 세필로 점을 찍는다.
* 꽃 봉오리 끝에서 뻗어나온 가느다란 선들은
처음에 먹선을 그릴때 그리지 않는 것이 좋다.
가늘고 여리게 본색으로 한 번만 그린다.
색칠 전
후
다음시간에는 세세한 부분을 정리하고 마무리 하기로 합니다.
*
이 포스트는 - 손유영 민화 교실 - 수업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같은 그림을 그리더라도 수업 내용이 항상 같지는 않습니다.
사진과 실제의 색은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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