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에 신사임당이 그렸다고 전해지는 (전신사임당) 초충도 4장을 기초로 배웠습니다.
수박과 쥐, 맨드라미와 쇠똥구리, 양귀비와 도마뱀, 가지와 방아깨비 였습니다.
이번엔 그 때 그리지 않은 4장의 나머지 초충도를 배워 보겠습니다.
도라지와 어숭이(닥풀, 황촉규), 원추리와 매미, 여뀌와 나팔꽃(사마귀), 오이와 강아지풀 입니다.
2013년에 그린 4개의 그림도 같이 그리지만, 설명 없이 사진만 같이 진행합니다.
본 그림을 그리고, 아교포수 하는 방법은 민화자료 게시판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호분 칠하기
가루로 된 분채 호분(백수)에 아교액을 촉촉히 젖을 정도로 넣고 잘 개어줍니다.
아교액을 너무 많이 넣으면 칠할 때 맨질맨질하게 잘 펴지지 않으므로 흥건히 넣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옛날 방법은 호분에 아교액을 넣어 반죽하여 동그랗게 새알심처럼 빚은후 떼어서 썼습니다. 그러니 아교액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안되겠지요. 순지에 아교포수가 너무 진하면 호분을 칠했을 때 공기 거품이 생겨 터지면 칠이 안되는 부분이 생깁니다. 그런데 호분에 아교액이 너무 많이 들어가도 같은 현상이 생깁니다. 그러니 덜 희더라도 흐리게 칠한 후 마른 다음에 한 번 더 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섞어 칠하기 좋은 농도를 맞추어 줍니다. 우유처럼 보이며 칠할 때 물칠 한것같이 되서, 잘 안보여서 마른후 안칠한 부분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호분 칠하기가 제일 어렵다고 합니다.
바림이 필요한 부분은 바림붓으로 펴주며 칠합니다.
개구리는 배쪽을 바림하여 칠합니다.
* 바림하는 방법
바림붓을 물에 푼 후 손가락으로 짜내어 물의 양을 적당히 조절 합니다.
호분을 채색붓으로 칠한 후 바림붓으로 펴주는데, 뾰족한 부분을 흰색쪽으로, 붓 뿌리 부분을 그라데이션할 부분으로 둔 후 물감을 끌어내린후 옆으로 살살 펴줍니다. 바림붓에 물감이 너무 많이 묻으면 손가락으로 짜낸 후 다시 한 번 펴줍니다.
바림붓의 물 양을 조절하는것이 중요하며, 때에 따라서 붓 끝을 직선으로 펴주거나 뾰족하게 하여 사용합니다.
개구리
도마뱀
달팽이
쥐
도라지와 나팔꽃 봉오리 호분 바림
달개비꽃
맨드라미
양귀비는 꽃잎 둘레에 희게 칠해 줍니다.
2. 누런색 칠하기
등황에 황토와 호분을 넣고, 대자는 아주 조금, 물은 많이 넣어 투명하게 만듭니다.
각 그림의 주된 식물의 줄기와 잎 뒷면을 칠합니다.
어숭이(닥풀)는 잎 전체를 칠하고, 오이도 칠합니다.
개구리는 호분이 바림된 곳까지 누런색을 바림하여 칠하고, 사마귀와 귀뚜라미, 메뚜기도 칠합니다.
누런 색은 바림이 잘 됩니다.
3. 초록잎 칠하기
분채 백록 조금 + 호분 을 섞은 후 + 봉채 황토는 색 변화가 생길 만큼 갈아 넣습니다.
각 그림의 주된 식물의 잎 앞면을 칠합니다.
어숭이(닥풀)의 잎 앞면은 칠하지 않습니다.
4. 옥색잎 칠하기
호분에 백록을 조금 넣고 + 황토 조금 + 2번의 누런색을 조금 많이 넣어 만듭니다.
호분이 들어갔기 때문에 마른 후 색이 밝아집니다.
각 그림의 부수적인 식물의 잎과 줄기를 칠합니다.
나팔꽃, 패랭이, 도라지, 과꽃, 딸기의 잎과 줄기를 칠합니다.
다 칠한 모습
*
이 포스트는 - 손유영 민화 교실 - 수업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같은 그림을 그리더라도 수업 내용이 항상 같지는 않습니다.
사진과 실제의 색은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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