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e뮤지엄








송수면 화첩
宋修勉 畵帖, 난죽도첩(蘭竹圖帖)
가로 28cm, 세로 49cm
송수면의 이 <난죽화첩蘭竹畵帖>에는 세 점의 묵죽과 함께 총 일곱 점의 묵란이 있다. 각 폭은 화면의 한 편에서 혹은 양 편이나 위아래에 한 무리씩 나있는 난을 그린 것으로 구도만 다를 뿐 그리는 기법은 서로 유사하다. 이중 제 4폭은 왼편 하단에서 시작하여 사선구도를 보인다. 담묵으로 한 벌, 농묵으로 한 벌 잎을 그리고 담묵으로 꽃대와 꽃을 그려 넣었다. 잎은 삼전법三轉法에 따라 굵고 가는 획의 변화가 크고, 잎 끝은 서미법鼠尾法으로 가늘고 길게 빼었다. 한쪽으로 쏠리듯 펼쳐진 난 잎은 자연스럽게 겹쳐져 봉안鳳眼을 이루고 사이사이에 여러 송이의 꽃을 그려 넣었다. 난 또한 화보식의 고식 표현법을 고수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제5폭은 제4폭과 같은 필치로 화면의 양편에서 중앙을 향해 휘어진 구도이며, 제6폭은 비스듬한 지면을 표현하였다. 사선으로 길게 뻗은 한 잎과 함께 원을 그리듯 휘어진 또 한 잎으로 변화를 꾀하였다. 이는 제9폭에서도 볼 수 있는 구성이다.
제7폭은 제4폭과 유사한 구도이나 전체적으로 오른편 사선으로 뻗은 잎들 중 긴 잎 하나를 반대로 휘어 변화를 주었다. 제8폭은 뿌리를 드러낸 노근란露根蘭이며, 제10폭은 상하 이단구성으로 춤추듯 가늘고 긴 잎을 표현하였다. 전체적으로 그가 연습한 십죽재서화보의 난법을 기본으로 이를 조금씩 변형하여 난의 여러 모습을 담아낸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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