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13 주인공 식물의 겉잎
1. 중앙 바림 (①, ②, ③)
색 만들기 본남 + 녹청 + 황토 (많이) (보통) (적게) |
2. 잎 끝 붉은 바림 (④)
색 만들기 대자 + 먹
주인공 식물의 잎을 입체감이 살도록 잘 찾아서 바림한다. 그림자를 넣어 준다.
① 잎맥 가운데의 둥근쪽은 위로 솟은 부분이므로 반대편을 바림하고,
② 둥근쪽은 잎 가장자리를 바림하면 위로 솟은 느낌이 나온다.
③ 맨드라미의 맨위 절반만 나온 잎은 잎맥 쪽을 바림한다.
④ 가지, 양귀비, 맨드라미 겉잎 끝 부분을 삼각형으로 자그맣게 칠한후 넓게 펴 바림한다.
양귀비의 돌출된 잎 끝마다 모두 하면 그림이 지루해진다. 끝 쪽에 3개 정도만 한다.
잎 몇 개를 하는데 바림붓은 한 번도 씻지 않고 계속 쓰게 된다.
겉잎 바림 동영상
맨드라미 잎
가지 잎
양귀비 잎
과정14 주인공 식물의 잎뒤 (누런잎) 바림
숙제였는데.. 숙제를 집에서 전혀 안하는 관계로 수업시간에 했다.
1. 잎맥, 그림자 바림
누런 잎의 명암, 달개비 뒷잎,
도마뱀, 방아깨비 밑색,
수박 줄기의 잎 밑 그림자, 수박의 입체감을 살리는 어두운 부분
토황 + 본남 (10번) (2번) 문질러 색을 만든다. |
2. 잎뒤 끝부분 붉은 바림
토황 + 주황 (1:1) 주황이 많으면 붉어진다. 황토가 약간 많게 한다. |
물감을 남기지 않고 모두 바림붓으로 펴서 발라준다.
중간에 바림붓을 씻지 않고 모두 작업한다.
양귀비 잎
잎맥 부분을 바림하고, 끝 부분을 붉게 바림한다.
끝부분을 모두 다 붉게 바림하면 그림이 지루해지므로 주의한다.
달개비 뒷잎
색이 너무 투명해서 마른 후 한 번 더 발라주었다.
큰 수박 입체감 표현하기 (모두 선생님 시범)
한번에 다 안되므로 작게 한 번 하고, 마르기 전에 바로 넓게 해서 펴 발라준다.
작은 수박
밝은 밑둥을 타원형 모양으로 남겨두고 모두 명암을 준다.
제일 작은 수박
양귀비의 도마뱀
가지의 방아깨비
*
물감에 따라 칠하는 느낌이 다르다.
바림은 노랑색이 제일 잘되고, 붉은 색은 바림이 어렵다.
노랑이 섞이면 바림이 잘된다.
군청색은 바림이 잘 안된다.
*
민화는 색을 한가지만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호분은 흰색으로 한가지만 사용하며, 농황은 동물의 눈을 표현할 때 단색으로 사용한다.
그 외의 색은 모두 2가지 이상을 섞어서 사용한다.
*
발을 그릴 때는 아크릴 물감을 사용한다.
민화에서 사용하는 아크릴 물감은 외제이며 비싸다. 천은 종이보다 물감이 더 많이 든다.
한국에서 만든 아크릴 물감은 민화의 느낌이 잘 표현되지 않는다.
삼베에 아크릴 물감으로 그린 후 다림질로 열처리를 해준다.
세탁해도 지워지지 않으나 보통 세탁하지 않는다.
삼베에 그림을 그릴 때도 붓으로 아교포수를 해준다.
*
나무액자로 만들 경우 종이는 그린 후에 나무액자에 풀로 붙여도 된다.
삼베는 아교포수 후 나무액자에 붙인 다음 그림을 그린다.
그린 후 보존액(락카)을 칠한 후 공예용 마감재를 칠하는데 분채로 그린 그림은 채도가 낮아진다.
한국화 물감으로 그리면 마감재를 칠해도 색상의 변화가 없다.
등공예를 할 때에도 마감재를 칠하기 때문에 한국화 물감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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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트는 - 손유영 민화 교실 - 수업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같은 그림을 그리더라도 수업 내용이 항상 같지는 않습니다.
사진과 실제의 색은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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