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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 과정

창작민화 용호모란도 꽃 채색과정

그림의 크기는 장지방 순지
90×180cm 35,000원 짜리에 맞추어서
인사동 환갤러리 건물 2층 복사실에서
88×147cm 로 결정 하였습니다.

아교포수
물 140g 아교 4.4g 백반

2017.8.16 본 뜨고 호분 바림
호분 1번 칠하니 옅어서 2번 칠함
(그러나 다음부턴 호분은 1번만 잘 칠해야겠다고 생각함)
배경 무늬는 선 없이 바로 밑색 채색
등황 + 대자 + 먹 (황토×)

호랑이 밑색 바림, 밝게
황토 + 등황 + 대자 + 호분 많이
앞발 칠해보고 어두워서 호분 더 넣었다
바탕이 진하기 때문에 분채 호분 사용

호랑이 1차 바림, 튼튼해 보이게
밑색 + 대자 + 먹 + 황토

호분 위에 누런색 칠하니
흰색이 바림이 안된게 보인다.
아교포수를 5g (물 170g 대비) 했는데 약한 듯해서
뒤에 아교포수 2.5g 더함 (물 170g 대비)
물은 100g 아교 2.2g

붉은 모란 밑색과 바림
밑색 : 황주 + 황 + 홍주 조금 (삼색모란도 참조)
붉은바림 : 적 + 먹 + 대자 물질은 꽃잎 끝까지
나무 밑색 : 대자 + 황토조금 + 먹조금 (송학도 참조)

초록잎밑색 : 녹청(분) + 황 + 호분 + 먹 + 대자 (가로화접도 참조)
바림색 : 녹청(분) + 먹 + 대자많이 (화훼도6 모란 참조)

 

9.9 분홍과 노란 모란 바림
(삼색모란도 참조)
분홍바림 : 홍매조금 + 대자 + 주황(봉채) + 먹
노랑바림 : 황 + 주황 + 대자 + 황토
꽃받침 : 등황 + 대자 + 호분 (가로화접도 참조)

 

10.2
분홍꽃 바림색이 어울리지 않아서
지우고 다시 칠하고를 3번
그 전에 흰색이 두꺼워서 전체적으로 한 번 벗겨기 위해 바림붓으로 닦아냄
종이가 튼튼해서 잘 견뎌주었다.

분홍바림 다시
1) 맨 아래 꽃
홍매 + 연지(봉채) + 적 + 홍주
* 흰색 꽃은 밑색을 많이 남겨야 이쁘다.
바림은 50% 까지만 하고 흰색 50% 남기기
* 흰색 위에 칠하면 색이 달라진다.
* 하루 지나면 색이 달라진다.

2) 맨 위 꽃
홍매 + 먹 = 자주색이 된 후
대자를 넣으면 대자빛이 조금 보인다
여기에 황토를 아주 조금 넣는다
흰색위에 칠하면 약간 팥죽색 느낌이 난다.
* 아주 흐리게 물감 양과 농도 조절을 잘 해야 원하는 색을 낼 수 있다.
* 중요한 것은 꽃은 화사해야 한다.
* 그리고 햇볕을 쬐면 홍매가 날아가서 색이 죽는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한다.

3) 위에서 아래로 3번째 꽃
(1) + (2) + 대자 + 황토

항아리 받침
1) 적대자(분채) + 호분 + 먹
2) 황 + 녹청(분채) + 먹조금

 

전체적으로 오방색을 만들기 위해 꽃 색을 붉은색, 흰색, 노란색 으로 바꾸었다.
호랑이에 노랑색과 검은 무늬가 있고,
용충(용항아리)을 파랗게 칠하면 오방색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