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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 과정

창작민화 용호모란도 호랑이 채색과정

꽃 선을 치려고 보니 배경을 먼저 해야 해서
등황 황토 대자 먹을 섞어 진하지 않게, 전체의 느낌을 생각하여 색을 만들고 부분 부분 바림하여 칠한다.
호랑이 그림자도 칠한다.

항아리 받침에 바림
적대자 + 먹
바탕이 오리나무 염색이라 칠하면 더 까맣게 나오므로 더 옅게 만들어 칠한다.
선은 바림색에 먹과 물을 넣어 긋는다.
(밑색이 뿌얘서 봉채 적대자에 등황을 조금 넣어 물감 만들어 전체 칠했다)
초록색은 본남 + 먹 으로 바림하고
농도 진하게 하여 선을 긋는다.

10.3


호랑이 바림
밑색을 다시 만들어서
(황토 > 등황 + 대자 조금 + 호분)
+ 대자 + 황토 + 먹 으로 바림하고
먹을 더 넣어 포인트 바림 한다.


황 조금 + 호분 + 황토 + 대자 + (먹.)
바림은 (1)대자 + 먹 과 (2) 본남 +(먹)
두 가지를 잘 분배해서 칠한다.
한 번에 되지 않는다.

호랑이
1) 밑색, 호분 바림
2) 진한색 1차 바림, 얼굴부터 끝까지
3) 2차바림 더 진하게,  "
4) 검은털, 무늬 : 먹 + 대자조금,  "  , 새채색붓, 큰 선붓 (성심필방 1호 초면상 10,000원)
5) 옅은털 : 등황 + 황토 + 대자 + 먹
진한털 자리 남기고 털의 방향을 잡기 위해 먼저 친다.
보통 선붓 (구하산방 2.5×18mm 5,000원)
6) 진한털
7) 부족한 곳에 진바림 털 안뭉개지게 살살
8) 흰털
백수가 최고, 백수는 털 친 후 안보이지만 마르면 희게 올라온다.
경험과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백설은 치면 바로 보이지만 스며들어서 흰빛이 덜하다.
9) 수염
백수에 백설을 조금만 섞어서 눈썹과 수염, 턱수염도 친다.
수염은 본 뜰때 미리 흐린 먹선으로 쳐놓았다.

* 호랑이를 그리는 과정이 머리속에 있더라도 모든 과정을 완벽하게 할 수는 없다.
최대한 수정이 없도록 하되
전체를 계속 봐가면서 수정 보완해야 한다.

10.4

 



청자항아리
1) 항아리 외곽 바림
군청 + 먹 + 아교액 + 물
2) 용
기본적으로 군청 + 먹 으로
흐린색부터 진한색으로 칠한다
3) 비늘점
호분 + (군청 + 먹) 흐리게

10.8

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