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선을 치려고 보니 배경을 먼저 해야 해서
등황 황토 대자 먹을 섞어 진하지 않게, 전체의 느낌을 생각하여 색을 만들고 부분 부분 바림하여 칠한다.
호랑이 그림자도 칠한다.
항아리 받침에 바림
적대자 + 먹
바탕이 오리나무 염색이라 칠하면 더 까맣게 나오므로 더 옅게 만들어 칠한다.
선은 바림색에 먹과 물을 넣어 긋는다.
(밑색이 뿌얘서 봉채 적대자에 등황을 조금 넣어 물감 만들어 전체 칠했다)
초록색은 본남 + 먹 으로 바림하고
농도 진하게 하여 선을 긋는다.
10.3
호랑이 바림
밑색을 다시 만들어서
(황토 > 등황 + 대자 조금 + 호분)
+ 대자 + 황토 + 먹 으로 바림하고
먹을 더 넣어 포인트 바림 한다.
눈
황 조금 + 호분 + 황토 + 대자 + (먹.)
바림은 (1)대자 + 먹 과 (2) 본남 +(먹)
두 가지를 잘 분배해서 칠한다.
한 번에 되지 않는다.
호랑이
1) 밑색, 호분 바림
2) 진한색 1차 바림, 얼굴부터 끝까지
3) 2차바림 더 진하게, "
4) 검은털, 무늬 : 먹 + 대자조금, " , 새채색붓, 큰 선붓 (성심필방 1호 초면상 10,000원)
5) 옅은털 : 등황 + 황토 + 대자 + 먹
진한털 자리 남기고 털의 방향을 잡기 위해 먼저 친다.
보통 선붓 (구하산방 2.5×18mm 5,000원)
6) 진한털
7) 부족한 곳에 진바림 털 안뭉개지게 살살
8) 흰털
백수가 최고, 백수는 털 친 후 안보이지만 마르면 희게 올라온다.
경험과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백설은 치면 바로 보이지만 스며들어서 흰빛이 덜하다.
9) 수염
백수에 백설을 조금만 섞어서 눈썹과 수염, 턱수염도 친다.
수염은 본 뜰때 미리 흐린 먹선으로 쳐놓았다.
* 호랑이를 그리는 과정이 머리속에 있더라도 모든 과정을 완벽하게 할 수는 없다.
최대한 수정이 없도록 하되
전체를 계속 봐가면서 수정 보완해야 한다.
등황 황토 대자 먹을 섞어 진하지 않게, 전체의 느낌을 생각하여 색을 만들고 부분 부분 바림하여 칠한다.
호랑이 그림자도 칠한다.
항아리 받침에 바림
적대자 + 먹
바탕이 오리나무 염색이라 칠하면 더 까맣게 나오므로 더 옅게 만들어 칠한다.
선은 바림색에 먹과 물을 넣어 긋는다.
(밑색이 뿌얘서 봉채 적대자에 등황을 조금 넣어 물감 만들어 전체 칠했다)
초록색은 본남 + 먹 으로 바림하고
농도 진하게 하여 선을 긋는다.
10.3
호랑이 바림
밑색을 다시 만들어서
(황토 > 등황 + 대자 조금 + 호분)
+ 대자 + 황토 + 먹 으로 바림하고
먹을 더 넣어 포인트 바림 한다.
눈
황 조금 + 호분 + 황토 + 대자 + (먹.)
바림은 (1)대자 + 먹 과 (2) 본남 +(먹)
두 가지를 잘 분배해서 칠한다.
한 번에 되지 않는다.
호랑이
1) 밑색, 호분 바림
2) 진한색 1차 바림, 얼굴부터 끝까지
3) 2차바림 더 진하게, "
4) 검은털, 무늬 : 먹 + 대자조금, " , 새채색붓, 큰 선붓 (성심필방 1호 초면상 10,000원)
5) 옅은털 : 등황 + 황토 + 대자 + 먹
진한털 자리 남기고 털의 방향을 잡기 위해 먼저 친다.
보통 선붓 (구하산방 2.5×18mm 5,000원)
6) 진한털
7) 부족한 곳에 진바림 털 안뭉개지게 살살
8) 흰털
백수가 최고, 백수는 털 친 후 안보이지만 마르면 희게 올라온다.
경험과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백설은 치면 바로 보이지만 스며들어서 흰빛이 덜하다.
9) 수염
백수에 백설을 조금만 섞어서 눈썹과 수염, 턱수염도 친다.
수염은 본 뜰때 미리 흐린 먹선으로 쳐놓았다.
* 호랑이를 그리는 과정이 머리속에 있더라도 모든 과정을 완벽하게 할 수는 없다.
최대한 수정이 없도록 하되
전체를 계속 봐가면서 수정 보완해야 한다.
청자항아리
1) 항아리 외곽 바림
군청 + 먹 + 아교액 + 물
2) 용
기본적으로 군청 + 먹 으로
흐린색부터 진한색으로 칠한다
3) 비늘점
호분 + (군청 + 먹) 흐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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